환경(E)
CJ씨푸드는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을 위하여, 폐기물의
발생량 감축, 재활용 및 친환경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며, 그 실적을 공개합니다.
대표이사 메시지
전략
CJ씨푸드는 CJ제일제당과의 협업을 통해 환경오염 이슈에 대응하여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재사용, 재활용 에너지원화 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원순환을 위한 기술개발을 통해 향후 생산되는 제품에 친환경기술을 이용한 패키징을 확대하여 Waste-Zero에 힘쓰며,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노력하도록 할 것 입니다.
거버넌스
매립제로 인증 추진
식품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산업용 원료로 재활용하거나, 농업용 사료 및 퇴비화를 통해 매립제로 수준에 이미 도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UL(Underwriters Laboratories., Inc}을 통해 폐기물 매립제로(ZWTL: Zero Waste To Landfill)인증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폐기물배출 사업장, 위탁처리업체 및 최종처리하는 방법까지 전과정 검증진행
2023년 이천사업장 골드등급 인증(재활용율 97%)을 시작으로, 2024년 성남사업장까지 폐기물 매립제로인증을 확대하는 것으로 추진하여, 지속적으로 폐기물 절감 활동 및 자원순환 활동을 진행하여 국가정책에 기여하는 폐기물분야의 지속가능경영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업사이클링(자원회수 프로그램) : 햇반용기 회수활동 전개
CJ제일제당이 햇반용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남은 플라스틱(스크랩)을 햇반 용기에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열성형소재 재활용기술(Thermoforming Scrap Technology)을 적용함에 따라, 플라스틱(Vergin Plastic) 사용량을 절감하고 있고, 햇반은 재활용 등급 '우수' 등급 제품으로 햇반용기 재활용을 위한 수거율을 높이기 위한 '지구를 위한 우리의 용기' 캠페인에 CJ씨푸드는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등급개선
CJ씨푸드는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등급평가 기준'에 따라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을 높이기 위해 121개 제품의 포장재 재활용 등급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2023년 평가결과, 2022년 대비 '재활용 어려움' 폼목을 1개로 개선하여, 재활용 등급 보통이상 항목을 98.58%에서 99.17%로 개선하였습니다.(`23년 실적보고 기준)
Paperless 시스템 도입을 통한 자원절감
CJ씨푸드는 2023년 자원절감의 일환으로 '무증빙 시스템'을 도입하여 Paperless 경영조건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연간 약 50만장의 용지를 절감하였습니다.